궁금한 게 너무 많아!

쇼츠와 유튜브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tellyou1 2025. 5. 2. 08:04
728x90
반응형
SMALL

유튜브 **쇼츠(Shorts)**와 일반 유튜브 영상은 모두 유튜브 플랫폼 안에 있지만, 콘텐츠의 형식과 사용 방식, 알고리즘 노출 방식 등이 다릅니다. 아래 표와 함께 핵심 차이점을 정리해 드릴게요:


📊 유튜브 쇼츠 vs 일반 영상 비교

항목유튜브 쇼츠 (Shorts)일반 유튜브 영상
영상 길이 최대 60초 이내 보통 1분 이상, 제한 없음
화면 비율 세로형(9:16) 가로형(16:9) 또는 자유롭게
시청 방식 쇼츠 피드에서 스와이프 탐색 검색, 추천, 채널 구독자 피드 등
제작 목적 짧고 임팩트 있는 콘텐츠 (예: 밈, 팁, 일상) 깊이 있는 설명, 브이로그, 리뷰 등
노출 알고리즘 쇼츠 전용 피드를 통한 빠른 확산 조회수는 구독자, 추천, 검색 등에 의존
수익 창출 쇼츠 광고 수익 분배 모델 (조회수 기준, 음악 저작권 영향 有) 광고, 슈퍼챗, 멤버십, 제휴 링크 등 다수
링크 삽입 설명란에는 가능하지만 고정 댓글 불가, 카드 기능 없음 설명, 고정 댓글, 카드, 종료화면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링크 삽입 가능
채널 성장 기여 짧은 시간에 많은 노출로 구독자 유입에 유리 신뢰도 있는 콘텐츠로 충성도 있는 구독자 유치
 

🎯 언제 어떤 걸 써야 하나요?

  • 쇼츠가 유리한 경우:
    • 트렌드 빠르게 타고 싶을 때
    • 일상, 꿀팁, 유머, 티저처럼 짧게 주목 받고 싶을 때
    • 빠른 구독자 증가를 노릴 때
  • 일반 영상이 유리한 경우:
    • 설명이 길거나 정보량이 많을 때 (강의, 리뷰, 스토리 등)
    • 광고 수익이나 제휴 링크 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싶을 때
    • 시청자의 신뢰와 채널 브랜드를 구축하고 싶을 때
728x90
반응형
LIST